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스마트폰으로 보는 블로그에 새로운 색을 칠하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급성장함에 따라서 모바일웹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티스토리에서는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모바일스킨을 제작해 티스토리 이용자에게 공개 했습니다. 티스토리를 서비스 초기부터 이용한 사용자로서 가장 인상적인 점이 티스토리는 급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처한다는 점입니다.
 
이번 블로그 스킨에 대한 기능 추가 역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해서 사용자에게 공개해주는 덕분에 티스토리 이용자들이 모바일 웹에서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와의 차이점을 더욱더 느낄수 있고 인지도 역시 향상 될것을 기대해 봅니다.


티스토리의 블로그의 장점은 이용자가 자신의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할수 있는 점이 바로 다른 블로그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수 있는데 일률적으로 같은 스킨 /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폰트, 스킨등 블로그를 꾸미는 부분을 직접 관리할수 있는 것으로 이번 모바일 웹스킨의 서비스로 PC블로그에서 외에 모바일블로그에서도 사용자의 입장에서 직접 모바일 블로그를 꾸미는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부분은 티스토리 측에서 사용자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
하여 새로운 기능을 개발해주고 빠른 고객지원이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모바일스킨의 역시 위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직접 자유롭게 꾸밀수 있는점은 역시 큰 장점으로 작용을 할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럼 새로나온 모바일 스킨을 좀 살펴볼까요?

 



▲ 티스토리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 다음블로그


스마트폰을 보면 작은 화면에 일정량의 정보를 보여주다 보니 텍스트 위주 혹은 제목 위주의 적은 정보만을 제공할 수 밖에 없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들 어떻게 비슷하게 만들었는지 비슷한 형태의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바로 이부분에 새로운 기능을 넣은것인데 네이버, 싸이월드, 다음블로그등과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다른 블로그 서비스의 경우는 스킨 조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사용자의 입맛대로 보주고 싶은 정보를 보여주는것 또한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모바일웹 스킨이라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자 메뉴를 이용해서 쉽게 바꾸는것이 가능합니다.


▲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 - 스킨 - 모바일웹 스킨


문득 개설일을 보니 테터툴즈를 이용하다가 티스토리로 2008년에 옮겨왔으니 벌써 티스토리 블로그가 된지도 몇년의 시간이 지났네요. 이전의 블로그 이용때와는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편인데 이는 지속적인 스킨지원에 사용자입장의 새로운기능지원 그리고 무엇보다 사진이 많은 저에게는 시간이 늘어날때마다 늘어나는 자료의 양때문에 개인 호스팅 또한 부담스러웠지만 이부분이 모두 티스토리에서 해결되어서 지금도 너무나 편하게 사용중입니다.




▲ 모바일 웹 스킨 메뉴



처음 모바일 스킨 웹 메뉴를 보았을때.. 과연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궁금증도 많았지만 새로운 기능에 대한것을 사용할수 없지 않을까 하는것도 내심 걱정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웹 스킨의 경우는 미리 티스토리에서 만들어 놓은 템플릿중에 선택해서 사용할수도 있고 해당 템플릿을 수정해서 사용하는것 또한 가능합니다.
(스킨 변경 부분은 미리보기 기능이 있기 때문에 실제 적용되는 부분을 확인할수 있어서 너무나 쉽게 바꿀수 있답니다)

템플릿이부분은 이전 티에디션때 사용되었던 기능과 비슷한데 사용자입장에서는 전문 디자이너 분들이 만들어 놓은 디자인을 선택해서 블로그를 꾸밀수있어 저처럼 색에 대한 센스가 마구 떨어지는 저 같은 사람에게는 너무나 좋은 기능이었습니다.


그럼 메뉴설정하는 법을 좀 살펴볼까요?





▲ 티스토리 모바일웹 메뉴설정



메뉴설정의 경우는 모바일에서 나오는 탭을 설정하는것인데 기본설정은 [ 글목록, 댓글, 트랙백, 방명록 ] 4가지 메뉴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바로 이 4가지 메뉴를 설정할수 있는데 메뉴1,2,3,4 로 되어있는 부분을 눌러 원하는 상단 분류메뉴가 나오게 설정하는것을 설정하는것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보는것을 감안해서 메뉴를 설정하면 좋은데 저같은 경우는 글목록, (이 부분은 최신글부터 순차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메뉴하나 정도는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댓글, 방명록 이렇게 3가지 정도면 충분할것 같더군요. 그런데 선택하는게 4가지를 해야해서 어떤메뉴를 넣어야 하나 잠시 생각해보았는데 메뉴선택을 선택할경우 해당 메뉴가 사라집니다. 즉 [ 메뉴1 - 글목록 / 메뉴2 - 댓글 / 메뉴3 - 트랙백 / 메뉴4 - 글목록 ] 이렇게 수정을 하니 3가지 메뉴로 모바일 웹 사용 가능합니다.

설정을 하면서 시간을 내서 포스팅 하나에 재미있는 사진들을 모아서 설정해 놓아도 될것 같고 프로필을 메뉴로 넣어도 좋을것 같다는 즐거운 고민을 잠시 해봅니다. ^^


그다음 설정할것이 글 목록 유형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것도 고민이 많이 되시죠?






▲ 글목록 유형



글목록 유형의 경우는 총 6가지중에 유형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블로그가 주로 사진으로 되어있다면 3번째의 스킨처럼 크게 사진이 나오는 형태나 4번째의 갤러리 형태로 나오는 것이 가장 좋을테고 저같이 약간의 글과 사진을 같이 올리는 사람의 경우는 2번째의 사진과 글이 같이 나오는 스킨이 적당할것 같습니다.  글 목록의 경우가 모바일웹 스킨의 형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맞는것이 어떤것인가 여러가지를 설정해보시고 미리보기에서 화면을 보신뒤에 설정하시면 됩니다.

설정을 조금씩 바뀌면서 가장 좋은것이 바로 모바웰스킨 중앙에 있는 미리보기인데 이부분은 설정할때마다 바로 바뀌기 때문에 실제 나의 모바일 블로그가 어떻게 나오는지 알수 있어서 사용하면서도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 타이틀




▲ 블로그에서 가져온 이미지



타이틀은 웹메뉴에서 가장 상단에 나오는 이미지로 직접 등록하는것도 가능하고 색상으로만 주고 텍스트만 나오게 해서 블로그 이름만 노출시키는것도 가능합니다. 가장 좋은건 자신에게 맞게 자신의 블로그 타이틀 이미지를 가져와서 수정해 등록하는것이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블로거로 가서 블로그 타이틀 이미지를 다운받은후 직접 올리기를 통해서 등록하면 됩니다. 사이즈의 경우는 480px 이상으로 등록하면 되는데 더 크게 등록을 해도 자동으로 리사이즈가 되기 때문에 블로그 타이틀을 옮겨와도 무방합니다. 이미지를 옮겨울 경우는 타이틀 아래쪽에 텍스트 사용안함을 체크해주셔야 이미지에 중복으로 텍스트로 블로그명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타이틀을 수정해준뒤에는 운영중인 블로그에 맞게 텍스트는 어두운색으로 메뉴바는 회색톤으로 변경하고 이미지 등록을 할것이기 때문에 텍스트 사용안함 체크 하면 완성!!
블로그 타이틀은 PC에서 보는 화면에서 화면저장을 한뒤에 잘라서 사용했는데 크기가 자동으로 리사이즈 되기 때문에 아쥐 쉽게 변경을 할수 있어서 누구나 쉽게 이전 블로그의 타이틀 이미지를 가지고 꾸미는게 가능할것 같습니다.




▲ 티스토리 모바일웹 스킨 적용전과 적용후


모바일 웹 스킨을 적용한 후에는 누가 들어와도 제 블로그에 들어왔다는것은 바로 알수 있을만큼 바뀌었네요. 모바일 웹이 점점 활성화가 될수록 지금과 같은 모바일웹스킨 처럼 계속적인 지원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어플을 사용해서 글 등록을 자주 하려고 하는데 인터페이스등 아직은 기능상 부족한 부분이 있어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차후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어플에도 많은 지원이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아참 한가지 빼먹을뻔 했는데 블로그 위쪽에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검색이 되기 때문에 글검색일줄 알았는데 통합 검색이 지원되더군요. 많은 글중 스마트폰으로 찾아야 할때가 있어서 블로그내 글검색 기능도 추가되었으면 하는 욕심을 내어봅니다. 

티스토리 하면 바로 생각나는..
나만의 아이덴티티 (identity).. 모바일웹 스킨으로 더욱더 빛나리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공지사항 2011년 3월 24일
업데이트 내역

개별 블로그 검색
하단의 검색창에서 검색시, 개별 블로그 검색이 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내 블로그 또는 방문하신 블로그에서만 검색되도록 수정하였으니,
찾고 싶은 글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타이틀 이미지 터치시, 첫화면으로 이동
타이틀 영역에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텍스트를 보여주지 않게 설정한 블로그에서 타이틀 영역 터치시 첫화면으로 설정한 메뉴로 이동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용 CSS수정
안드로이드 기반의 단말에서 접속시, Line이 깔끔하게 보이지 않았던 영역들을 일부 개선하였습니다. 더 깔끔하게 나오도록 계속 개선하겠습니다.


다음주에는 신규 모바일 스킨 5종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더 즐거운 모바일 블로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지금 "모바일웹 글쓰기 기능 프로토타입"을 만나러갑니다!

감사합니다.


모바일웹 리뷰를 작성한지 하루가 지났는데.. 벌써 모바일웹스킨에 대한 부분이 수정이 반영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분들은 정말 빠르게 반영 시켜주시네요. ^_____^

모바일웹에서 글작성 기능도 곧 제공된다고 하니 기대감이 쑥쑥 올라갑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모바일 티스토리 스킨 공개후 해당 내용 관련 이벤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응모하셔서 좋은 결과들 많이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_____^
아참!! 위의 이미지를 누르시면 해당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댓글쓰기 폼
  • BlogIcon novaland 2011.03.23 23:44
    블로거의 needs를 꿰뚫어 본 발빠른 경영전략이군요.
    상세한 티스토리 모바일 웹 스킨 설명 잘 봤네요.^^
  • 계란군 2011.03.25 10:57
    스킨도 계속해서 출시하고 있는걸 보면..
    티스토리에서도 모바일웹에 대한 관심이 큰것 같아서
    기대감도 많답니다. ^^
  • BlogIcon 생각하는사람 2011.03.23 23:59
    모바일 스킨 꼭 필요한 기능인데
    역시 티스토리는 한발 앞서 가는 군요!!
  • 계란군 2011.03.25 10:57
    선점이라는것이 중요한데..
    티스토리는 모바일웹에서는 확실하게 다른곳보다
    빠르게 변화가 진행되고 있어요~
  • 황상연 2011.03.28 12:59
    초대장좀 구할 수 없나요? 블러그를 만들고 싶은데..구할 수가 없군요ㅜㅜ
  • BlogIcon 계란군 2011.03.29 11:32 신고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셔야 초대장을 드릴텐데 말이죠.. -_-;;;;

동글동글한 계란군 블로그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0/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